턱관절 장애란?
턱관절 장애란? - 청담라인치과에서 받아야 하는 이유

턱관절 장애란?

턱관절은 아래턱뼈, 머리뼈, 그 사이의 관절원판(디스크), 인대, 주위 근육 등의 근골격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양쪽 귀 바로 앞쪽에 위치합니다. 턱관절장애란 턱관절의 염증이나 탈구로 인해 통증과 잡음이 생기고 입을 벌리는 데
장애가 있는 질환을 말합니다. 턱을 둘러싼 근육과 뼈 및 관절의 배열이 틀어지거나 턱관절을 감싸는 근육, 연골, 디스크 등이
손상되면 입을 잘 벌리지 못하거나 입을 벌릴 때마다 턱관절에서 잡음이 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턱관절장애 증상

턱관절 장애가 생기면 음식을 씹거나, 하품을 할 경우에 양쪽 귀 앞의 아래턱뼈와 턱근육에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입을 벌릴때마다 턱관절에서 딱딱거리는 소리가 나며, 입과 턱의 움직임이 제한됩니다. 초기에는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턱관절에서 딸깍 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 이외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점차 진행됨에 따라 가끔씩 턱이 걸리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더 많이 진행되면 갑자기 입이 벌어지지 않으면서 턱관절에서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관절염이 있는 경우 관절이 아프고 음식을 씹거나 턱을 움직이는 것이 불편하며, 때로는 관절에서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관절염이 악화되는 경우에는 턱관절의 강직이 일어나 입이 잘 벌어지지 않고, 음식물의 섭취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또, 근육이상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특히 통증 때문에 입을 벌리거나 음식물을 씹는 것이 불편해지는데,
이러한 통증은 두통이나 목, 어깨 등으로 확산되기도 합니다.

턱관절질환 원인

잘못된 습관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즐겨먹는 식습관, 앞니로 손톱이나 입술을 물어 뜯는 습관, 이갈이, 이악물기, 편측저작,
입을 너무 크게 벌리는 습관, 턱괴기, 잘못된 수면자세 등